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스파탐 발암물질 가능성 안전한지 알아보자

by 그냥하면돼요 2023. 7. 2.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암 연구기관인 '국제 암 연구 기관(IARC)'이 아스파탐을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분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스파탐이 발암물질인지 가능성과 안전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파탐 발암물질 썸네일
아스파탐 발암물질 썸네일

 

아스파탐(Aspartame)이란?

아스파탐은 인공 감미료로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설탕에 비해 200배나 강한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도 음식이나 음료에 단맛을 줄 수 있습니다. 

 

아스파탐의 사용 예 

다이어트 음료, 껌, 요구르트 등 무설탕 식음료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음식이나 음료에 단맛을 더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아스파탐과 암에 대한 연구

최근 국제 암 연구 기관(IARC)이 아스파탐을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물질(발암물질)"로 분류할 예정이라고 보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분류는 해당 물질의 잠재적 위험성의 정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아스파탐을 포함한 몇몇 물질은 "발암물질"로 분류되지만, 이는 해당 물질의 실제 위험성을 평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IARC의 발암물질 분류

참고로  IARC의 발암물질 등급에는 그룹 A, 그룹 2A, 그룹 2B, 그룹 3이 있습니다. 이 분류는 발암 가능성을 나타내지만, 해당 물질의 실제 위험성을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스파탐의 안전성 평가

아스파탐은 전 세계 식품 안전 기관으로부터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많은 연구를 거쳐 철저히 검증된 성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만, 페닐케톤뇨증과 같은 유전성 질환을 앓는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페닐알라닌을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페닐케톤뇨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사례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페닐케톤뇨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사례
페닐케톤뇨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사례

 

기다려야 할 보고서

아스파탐과 식음료에 관한 정보와 IARC의 분류 기준, 안전성 평가, 추가 연구 및 페닐케톤뇨증 환자와의 관련성을 살펴봤습니다.

 

그러나 아스파탐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진행 중이며, 추가적인 정보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아스파탐에 대한 기존 견해를 재평가하고,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새로운 지침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과학적인 근거와 의학적인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아스파탐과 관련된 발암물질인지 등의 다른 논쟁적인 이슈들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스파탐이 신체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이나 특정 인구 그룹에 대한 위험성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따라서, 아스파탐과 식음료에 대한 연구와 평가는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새로운 정보와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식품 성분 표시를 주의 깊게 확인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상황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올바른 식단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식품 안전성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